한인 1.5세로써 선미를 충분히 이해한다

2010. 1. 24. 08:10


정말 놀라운 사실을 약간 늦게 접했다. 한국에서 한창 잘나가던 원더걸스가 미국 진출을 한다고 했을때도 약간 놀랐지만 원년멤버인 선미가 팀에서 쉽게말해 '탈퇴'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심하게 놀랐다. 걔다가 JYP의 발빠른 대응(?)으로 이미 선미를 매꿔줄 멤버를 구했다는 소식을 들으니 선미의 탈퇴는 사실화 되가는것 같다. 궁금한 마음에 여러 기사들을 찾아보고 블로거님들의 포스팅도 읽어본후 느낀점이라면 현재 미국에서 거주중인 한인 1.5세로써 선미를 충분히 이해한다는 점이다. 뜬금없는 탈퇴설에 루머들과 온갖 설들이 돌고있지만 선미가 표현한대로 한국이 그립고 미국에 적응하지 못한점이 탈퇴를 결정하게된 가장 큰 요점으로 작용했다면 그녀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수있다.



(출처 마이데일리)



매번 말하지만 미국은 그리 쉬운곳이 아니다. 공부를 목적으로, 이민을 목적으로, 더 큰 미래를 위해서 미국을 찾는 사람들은 많지만 이곳에서 안전히 장착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피나는 노력이 필요로하다. 똑같은 사람 사는곳이라고 쉽게만 생각한다면 그건 매우 큰 오산이다. 쓰는 언어가 다르고 문화가 다르며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다른 나라이다. 쉽게 생각해서 다른별이라고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것이 오히려 더 쉬울수도 있다. 영어로 귀만 뚤리면 누구와도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문법만 제대로 알면 어떠한 논문도 주구장창 써내려 갈수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게 아니다. 필자가 멕시코 음식 타코와 버리또를 먹을수있기 전까지 자그만치 1년의 시간이 걸렸고 인도사람들 특유의 엑센트를 제대로 알아들을수있을때까지 3년의 시간이 흘렀다. 셰익스피어는 그 깊은 뜻을 정확하게 알아듣기에는 여전히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것이라고 생각하며 미국인들의 보이지 않는 인종차별을 극복하기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영어와 문화적인 차이만을 정복한다고 미국 생활이 쉬워지는것이 아니다.


(출처 구글)



한국에서 최고의 자리를 누볐던 원더걸스는 미국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박진영의 혼자 결정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최고의 자리에서 물러나 아무도 몰라주는 바닥에서부터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에 필자는 이미 큰 점수를 주었다. 옛날 동방신기가 한국을 떠나 일본 시장을 건드렸을때도 그랬고 가수 비가 할리우드를 대비해 한국을 떠났을때도 그랬지만 최고의 자리를 떠나 초심으로 돌아간다는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필자가 텔미열풍때도 별 관심없었던 원더걸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것도 그때쯤이였다.




원더걸스의 경우는 필자나 다른 유학생들과같이 공부나 더 밝은 미래를 목적으로 온것은 아니지만 그들만의 꿈을 가지고 미국에 온것은 분명하다. 필자와 같은 1.5세들과 다른점이라면 어린나이에 우리가 편히 미국을 즐기면서 차근차근 문화를 접하고 피부로 느꼈다면 그들은 더욱 혹독하게 더 빠른 시일내에 공연 연습과 노래연습을 해가면서 정말 짬짬히 영어와 문화를 습득했으리라고 믿는다. 필자를 포함한 1.5세들과는 다르게 조국의 이름을 떨치기위해 더 빠르고 더 혹독하게 준비를 했을거라고 생각한다는것이다. 그리고 그 혹독함과 부담감이 선미에게 이 마지막 결단을 내리게 만든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




안그래도 말도 통하지않는 나라 미국에서 오로지 서로만을 의지하며 낯선땅에서 남몰래 눈물을 훔쳤을 선미와 나머지 원더걸스 멤버들을 충분히 이해한다. 미국에 오는 유학생들도 미국사회에 적응하지 못한체로 한국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걸 수없이 보아왔고 그게 아님 그저 미국사회에 끼지도 못하고 이것도 저것도 아닌체로 살아가는것도 많이 보아왔기에 선미의 결정을 뭐라 다그칠수는 없는것이다. 그녀와 그녀의 동료들이 매번 느꼈을법한 향수병도 그렇거니와 한국에서 자기손으로 버리고온 최고의 자리에 대한 아쉬움도 충분히 있을법하다.




선미가 원더걸스를 탈퇴하게된 계기가 오로지 한국을 그리워하고 미국에 적응못했다는 이유 때문이라면 미국에 사는 1.5세의 입장에서 그녀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수있겠다. 미국을 찾는 사람들 중에서도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미국에 적응 못한체로 한국으로 다시 돌아가는것을 많이 보아왔기 때문이다. 자그마한 소망이 있다면 그녀가 한국에서 그녀가 못 이룬꿈을 어떠한 분야에서든지 꼭 이룰수있길 바란다.




제 블로그가 유익하셨다면 '한RSS'에 추가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