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단어 마스터 하기] 1편 -Copious-

2009. 10. 28. 07:14



단어: Copious

링크단어: Cup




링크 문장: A COPIOUS CUP of coffee


문장: Even though Don took copious notes during his history class yesterday for upcoming final exam, he did not manage to pass the test.




오 쐐뚜르. 저렇게 큰 컵을 가지고 뭘 어쩌겠다는거야?! 봵!
여러분은 단어의 뜻을 이해하셨나요? 물론 많은 유학생들과 영어단어를 꾸준히 공부하고 계시는 분들은 이미 이 단어를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Many 나 A lot 보다 좋은 단어이기 때문에 영어를 쓰실때 many 같은 심플한 단어를 피하기 위해 이미 이단어를 아시고 계신분들도 많을것같네요. 그리고 위에 문장을 읽은 후에 단어의 뜻을 추측해낼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아직도 저게 뭥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 들어갑니다.


Copious - adj: abundant, plentiful, large in quantity or number


퐈비오는 영어단어를 한국어로 풀이하지 않습니다. 주로 영영사전을 많이 쓰죠. 그렇게 해온 결과 영어단어들을 더욱 깊이 있고 오래 외우게 된다는것을 알게됩니다(!!할레루야). 그러므로 '퐈비오영어한마디'의 연재에는 영단(영어단어)을 한국어로 풀이하는일은 없을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영단을 한국어로 번역해 외우는 것을 비추하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EAT -> 먹다 ->    -> 저장중. 전원을 끄지 마세요.


간단명료합니다. 이게 많은 분들이 영단을 외우는 방식이죠. 종이에 몇번써서 외운다음 그것을 섭취하신다는 분들은 뭐 답이 없네요;;;;(그래도 계속 읽어 주시길). 하지만 이런식으로 외우게 된다면 한 단어에 한가지 뜻 만을 외우고 있다는 뜻인데요. UP은 '위', RUN은 '뛰다', BLUE는 '파랑'. 뭐 이런식일테죠. 하지만 많이 아시다시피 영어는 전자렌지에 넣고 3분 기다리라는 카레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문장 어디에서 어떤식으로 해석하냐에 따라서 쓰임새와 단어의 뜻이 달리하니까요.

Time is UP 과 RUN out of time 을 '시간은 위 다'와 '달려 나간 시간' 이라는 식으로 풀이하는것은 전자렌지에 3분 찍어놓고 시작버튼은 않누른채 카레가 나오길 바라는 것과 똑같습니다(킁). 그럼 영어사전을 쓰게 될경우를 보겠습니다.


EAT - to chew and swallow; to consume; to have a meal


씹다라는 뜻의 chew와 비행포켓몬 이므로 얼음과 번개 공격에 약한 삼키다라는 표현의 swallow가 합쳐져서 EAT, 즉 '씹어 삼키다' 라는 말이 되는군요. swallow 나 consume 등이의 단어들이 생소한 분들은 어쩔수없이 한번더 단어의 뜻을 찾아 사전을 뒤져야합니다. 그런식으로 사전을 계속 '파도타기' 하다보면 그단어의 고유 억양과 단어의 여러가지 형태를 제대로 파악하게 됩니다. Consume 이 '먹다'라는 뜻도 있지만 '소비하다', '소모하다' 라는 표현으로도 많이 쓰인다는것을 알게되구요. 그로인해서 Consumer, '소비자' 라는 단어도 득템하게 되네요. 한단계 더 나아가자면 Consumption(소비) 와 Consumptive(소비성의) 등의 Consume의 형제격 단어들도 배울수있습니다. 물론 영어로 말이죠. 단어의 뜻은 한국어로 번역하지는 않겠지만 이런식으로 단어풀이를 해나아가면 얼마든지 의미를 알아들을수 있습니다.

오 쐐뜨루. I got off track.
이야기가 산으로 갔군요. ㅈㅅ
그럼 본론으로.


그림은 단어의 뜻을 설명해주려고 있는게 아닙니다. 몰론 그림에서 힌트를 얻을수있겠지만 그것은 저 그림의 목적이 아니라는거죠. 저 그림의 목적은 연관성을 높혀주기 위해서입니다. Copious라는 단어를 볼때마다 저 큰 컵의 사진을 떠올리게 함으로써 '오! 간지퐈비오가 말해주었던 큰 컵이 떠오르는구나! 아! 큰 컵은 copious하다, 즉 "풍성한, 대량의, 많은" 이다!'라고 판단을 내리게 한다는 겁니다. 그러므로써 다음에 단어를 봤을때 '아 쐣 저 단어가 뭐였지? 알았는데'하는 찝찝함 보다는 '오 copious~큰 컵~ 큰 컵은 뭐?~ 커피가 많잔여~'하는 식으로 재미있고 쉽게 단어를 외울수 있답니다. 뭐 저 큰 컵이 마음에 않드시는 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셔도 되겠네요.




(오 쐐뚜르 많이 나오는 쌍'코피여쓰'    출처 구글서치)



많은 물량을 뜻하는 형용사의 Copious. 흔히 쓰이는 a lot, many, large amount들보다 훨씬 세련되고 좋은 단어 입니다. 앞으로 코피 흘리는 사람을 볼때마다 '코딱지 팠냐?'라고 생각은 접어두시고 Copious를 떠올리실수있는 영어박사가 되시길.






제 블로그가 유익하셨다면 '한RSS'에 추가하세요♡
,